1. 예수님께서 귀신 들린 아이를 고치심
예수님이 제자들과 함께 산에서 내려오시자 한 아버지가 자신의 아들이 귀신에 사로잡혀 고통받고 있다고 도움을 요청했다. 그는 제자들에게 먼저 부탁했지만, 제자들은 아이를 고치지 못했다. 예수님께서는 믿음이 부족한 세대를 책망하시고 아이를 데려오게 하셨다. 그리고 귀신을 꾸짖어 쫓아내시며 아이를 온전하게 하셨다. 사람들은 하나님의 능력에 놀라워했다. (눅 9:37-43)
- 나는 어려운 상황에서 예수님을 온전히 의지하고 있는가? (눅 9:38)
- 신앙이 연약할 때, 나는 하나님께 더 큰 믿음을 구하고 있는가? (눅 9:40)
2. 예수님께서 자신의 죽음을 다시 말씀하시다
사람들이 예수님의 놀라운 능력에 감탄하고 있을 때,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자신이 곧 사람들의 손에 넘겨질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하지만 제자들은 이 말씀을 이해하지 못했고, 두려워서 예수님께 묻지도 않았다. (눅 9:43-45)
- 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묵상하며 그 뜻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는가? (눅 9:44)
- 이해되지 않는 하나님의 계획 앞에서 나는 믿음으로 반응하는가, 아니면 두려워하고 있는가? (눅 9:45)
3. 가장 큰 자는 누구인가?
제자들은 서로 누가 가장 큰 자인지에 대해 논쟁했다. 예수님께서는 한 어린아이를 데려와 옆에 세우시고, 가장 작은 자가 가장 큰 자라고 가르치셨다. 또한, 요한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낸 사람을 막았다고 하자, 예수님께서는 그를 막지 말라고 하시며, 예수님을 반대하지 않는 사람은 같은 편이라고 말씀하셨다. (눅 9:46-50)
- 나는 다른 사람과 비교하며 스스로를 높이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가? (눅 9:48)
- 나와 다르게 신앙생활하는 사람들을 인정하지 못하고 있지는 않은가? (눅 9:50)
기도하기
사랑하는 하나님, 저는 때때로 믿음이 부족하여 주님을 온전히 신뢰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주님을 의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또한, 하나님의 계획을 이해하지 못할 때에도 믿음으로 나아가게 하시고, 스스로 높아지려는 교만한 마음을 버리고 겸손하게 살아가게 하소서. 다른 사람들을 판단하기보다 주님의 사랑을 실천하며 살아가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